Accounting

재고자산의 흐름 및 분식회계

기적♡ 2021. 9. 23. 17:43

정의

 

재고자산이란,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보유하거나(상품), 생산과정에 있는 자산(반제품, 재공품), 생산이 완료된 자산(제품), 생산에 투입될 원재료나 부재료 등을 말합니다. 

 

의의


재고자산은 매우 중요한 자산입니다. 어떻게 관리하는 지에 따라 재무상태, 손익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 재고자산은 기업의 총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금액이 큽니다.

 - 재고자산은 경기변동에 민감합니다. 호경기에는 판매기회의 상실로 인한 기회비용 문제, 불경기에는 재고자산회전율이 낮아져서 자금상 문제를 일으키곤 합니다. 

 

재고자산 계정의 흐름

 

원재료, 노무비 및 제조경비를 투입하여, 제품을 만들고, 매출원가로 이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식회계 이슈

 

수익성과 유동성을 더 우량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회사는 분식회계를 통해 재고자산을 과대 평가하곤 합니다.

 

재고자산 과대 평가 시,

 

1)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말 재고 증가분(B'-B) 만큼 매출원가가 감소(A-A')하고, 원가가 감소한 만큼 영업이익이 증가(C'-C)하게 됩니다.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 유동성이 개선되어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동비율은 유동자산/유동부채로 산출되는데, 재고자산의 과대 평가시 유동부채는 변동하지 않으나, 유동자산이 증가하여 유동비율이 상승하게 되어 유동성이 풍부해지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당기 기말 재고를 과대평가 한 뒤, 오류 및 분식회계가 없다면 즉, 차기 기말 재고가 정상적으로 계상된다면, 차기 매출원가가 과다 계상되어 결과적으로 차기의 이익이 과소 계상되어 누적적으로 이익의 증가 효과는 사라지게 됩니다. 

 

한편, 외부감사시 재고자산의 실재성, 재고자산 평가의 적절성 등의 검토는 분식의 위험을 낮추기 위한 중요한 절차로 수행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 분식회계 관련 기사 참고

http://news.bizwatch.co.kr/article/tax/2015/12/24/0026